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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배움캠프 46일차 TIL - 유니티 심화 주차 팀 프로젝트 2TIL/Unity 2024. 6. 20. 21:06
[한 줄 요약]
심화 주차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플레이어 기능 일부를 구현하고 사운드 에셋을 찾아보았다.
수준별 특강으로 디자인 패턴 중 관찰자 패턴과 전략 패턴에 대해 학습했다.
[학습 내용]
심화 주차 팀 프로젝트
사운드
사운드 선정
배경음은 크게 차이가 없어서 우선 효과음 위주로 찾아보았다. 전투 관련과 UI 관련으로 좁혀졌는데, 특히 전투 관련 사운드에서는 너무 사실적이지 않은 사운드를 위주로 찾아보았다. 2D 픽셀 도트 + 판타지풍 게임이라서 조금 캐주얼하거나 가벼운 소리가 잘 어울리는 것 같았다.
에셋 링크
https://assetstore.unity.com/packages/audio/sound-fx/free-casual-game-sfx-pack-54116
https://assetstore.unity.com/packages/audio/sound-fx/rpg-essentials-sound-effects-free-227708
디자인 패턴 특강
관찰자 패턴
장점
- 결합도가 낮고 확장성이 높음
- 런타임에서 옵저버 추가/제거가 용이함
- C#과 유니티에서 구현이 용이함
단점
- 시스템의 복잡성이 증가할 수 있고 디버깅 시에 힘든 경험이 생길 수 있음
- 관찰자들 사이에 호출 순서가 예측 불가능 함
- 구독을 해지하지 않고 옵저버가 파괴될 경우 메모리 누수가 발생할 수 있음
전략 패턴
정리
어떠한 알고리즘을 정의하고 캡슐화하여 상호 간에 교체 등이 가능하게 만드는 것이다.
기존에 계속 자연스럽게 사용해 온 패턴인 거 같다. 개발이 진행됨에 따라 기존에 없던 사항들을 추가하면 점점 프로젝트의 규모가 커지고 유지보수가 어렵게 된다. (예를 들면 switch 문이 늘어나는 등이다.) 그래서 요소들이 바뀌더라도 그에 얽매이지 않고 쉽게 운용할 수 있도록 알고리즘을 구성하는 것을 말하는 것 같다.
[회고]
팀원이 5인이 된 건 처음인데 생각보다 할 게 없어졌다. 다른 팀원들이 열심히 구현하는 동안 구현할 게 없어서 붕 뜨는 느낌이 든다. 내일 오전에 다 같이 합치면 필사적으로 내 파트를 찾아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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