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일배움캠프 86일차 TIL - 최종 프로젝트 최종 마무리TIL/Unity 2024. 8. 19. 21:27
[한 줄 요약]
프로젝트를 마무리하고 최종 발표를 준비하였다.
[학습 내용]
최종 프로젝트 최종 마무리
WebGL 대응
브라우저 상에서 바로 플레이할 수 있도록 itch.io에 WebGL 버전을 올리기로 하였다. 이전에 시도하였다가 여러 문제가 생겨 보류하였는데, 문제점들을 해결하여 다시 배포를 시작하였다.
해상도 대응
기존의 1920*1080 해상도는 브라우저에서 확인하기 힘들어, 1366*768 해상도로 변경하여 업로드하였다. 전체화면을 비활성화하여 유저의 해상도에 대한 변수를 줄였다.
인트로 영상 대체
WebGL의 경우 유니티의 VideoPlayer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래서 인트로 영상을 WebGL 환경인 경우 이미지로 대체하도록 스크립트를 추가 작성하였다.
// 플랫폼에 따른 인트로 영상 세팅 메서드 public void SetImageByPlatform() { // WebGL 환경일 경우 비디오 플레이어를 사용할 수 없어 // 이미지로 인트로 영상 대체 if (Application.platform == RuntimePlatform.WebGLPlayer) { bgImage.gameObject.SetActive(false); subBgImage.gameObject.SetActive(true); } // 그 외의 경우 정상적으로 인트로 영상 재생 else { StartCoroutine(LoadClip()); } }
조이스틱 제거
기존 방식의 경우 윈도우 환경일 경우 조이스틱을 제거하도록 구현하였다. 그런데 이것이 WebGL에서는 동작하지 않았다. 그래서 반대로 안드로이드 환경일 때만 조이스틱이 활성화 되도록 구현하였다. 나머지 환경에서는 모두 조이스틱이 제거된 채로 시작한다.
프로젝트 제출 및 발표 준비
제출
최종으로 프로젝트를 제출하였다. 결과 보고서 PPT, 시연 영상(약 7분 30초), 소스코드 압축본 등을 제출하였다.
최종 발표 준비
22일 목요일에 있을 최종 발표를 준비해야 한다. 준비해야 할 항목은 아래와 같다.
- 발표용 영상 제작 (약 3분)
- 예상 질문 리스트 제작
- 소스코드 공개를 위한 주석 작업 등
- 추가 버그 수정
[회고]
프로젝트가 거의 끝나간다. 프로젝트를 열심히 한 만큼 마지막 마무리를 잘해야 지금까지 한 것들을 모두 보여줄 수 있을 거 같다. 마지막에 할 수 있는 것들을 찾아서 해야겠다.
'TIL > Uni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일배움캠프 84일차 TIL - 최종 프로젝트 개발 마무리 4 (0) 2024.08.14 내일배움캠프 83일차 TIL - 최종 프로젝트 개발 마무리 3 (0) 2024.08.13 내일배움캠프 82일차 TIL - 최종 프로젝트 개발 마무리 2 (0) 2024.08.12 내일배움캠프 81일차 TIL - 최종 프로젝트 개발 마무리 1 (0) 2024.08.09 내일배움캠프 80일차 TIL - 최종 프로젝트 개발 확장 15 (0) 2024.08.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