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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배움캠프 51일차 TIL - 최종 프로젝트 기획 2TIL/Unity 2024. 6. 28. 20:58
[한 줄 요약]
최종 프로젝트 기초 기획을 진행하고 와이어프레임을 작성했다.
[학습 내용]
최종 프로젝트 기획
요약
게임 루프 완성
- 여러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는 마을
- 캐치존 미니게임을 통한 고양이 포획과 성장
- 성장한 고양이로 던전에서 몬스터 격파 후 재화 획득
- 획득한 재화로 플레이어 티어 상승 및 소모품, 스킬북 등 구매
화면 구성
기타 UI
- 기본 조작 UI
- 상점
- 인벤토리
- 고양이
- 소모아이템
- 스킬
- 포획 성공
튜터님 피드백
- 전반적으로 볼륨이 작지는 않다
- 캐치존의 구현 방식에 따라 구현 난이도가 올라갈 수 있을 거 같다
- 게임루프가 완성되어 있기 때문에 시스템을 덜어내기는 힘들다
- 시스템을 일단 모두 만들되, 컨텐츠 양에서 볼륨을 줄일 것
- 파트 분배가 중요할 것
기획 특강
기획자의 핵심 역량
커뮤니케이션
서로의 생각을 이해하고 함게 가는 방향으로 일치되어 나가는 것
주인 의식
나의 자아가 이 프로젝트에 반영되고 있다고 느끼는 것
구성원들이 프로젝트에 제안하는 의견들이 수용되거나 존중받고 있다고 느낄 때 생긴다
설득
설득에는 논리와 감정이 중요
논리
- 귀납법
여러 샘플을 바탕으로 결론을 내리는 것
반례가 하나라도 있다면 거짓이 된다는 점에 유의 - 연역법
대전제, 소전제가 참이고 형식이 참이면 결론은 항상 참이다
대전제 : 일반적인 법칙
소전제 : 내가 주장하려는 대상이 일반적인 법칙의 범주에 포함됨을 밝히는 명
연역법에서 대전제만 확보하면 증명이 편하다
게임 개발에서 대전제 : 기조
기조
우리 게임이 도달하고자 하는 상위 목표
좋은 기조
- 가능한 모든 구성원이 동의/납득할 수 있는 기조
- 쉽게 변경되지 않아야 함
- 기조간의 우선순위가 명확하게 체계화된 기조
좋은 기조를 만들기 위한 기반
- 논의를 주도할 리더가 있어야 함
- 규모가 작더라도 필요
- 수평적인 의사결정은 오히려 독이 되기 쉽다
- 프로젝트 초기에 어느 정도 잡혀져있어야 함
- 기조는 프로젝트의 기둥
- 의견 합치가 필요, 추상적인 단계인 초반이 의견 합치가 가장 쉬움
기조 설정 시 주로 등장하는 아젠다
- 실력 vs 운 vs 성장(돈 + 시간)
- 하드코어 vs 캐주얼
- 피지컬 vs 뇌지컬
수량화 하기 어렵기 때문에 레퍼런스 활용
[회고]
오늘은 하나의 게임 루프를 완성시키고 화면 구성을 어느 정도 완료하였다. 다음주에 개발에 착수하려면 내일 낮에 UML까지 그려보는 일을 마쳐야 할 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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