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내일배움캠프 60일차 TIL - 최종 프로젝트 개발 진행 4
    TIL/Unity 2024. 7. 11. 20:59

     

    [한 줄 요약]

    스킬 애니메이션과 스킬리스트, 퀵슬롯 등을 구현하였다.


    [학습 내용]

     

    최종 프로젝트 기초 개발


    스킬 애니메이션

    스킬 애니메이션 출력

    먼저 스킬 애니메이션을 출력하도록 했다. 어떤 방법이 좋을까 고민하다가 타겟의 자식 오브젝트로 스킬과 애니메이션을 생성하여 붙이는 방법을 선택했다.

    타겟의 자식 오브젝트에서 스킬 발동
    애니메이션이 잘 출력되는 모습

     

    애니메이션이 끝난 후 스킬 효과 적용

    기존의 방식은 스킬 효과와 애니메이션이 동시에 시작하다보니까 보기에 괴리감이 있었다. 그래서 애니메이션이 다 끝난 뒤 스킬 효과가 적용되도록 바꾸었다. 그러기 위해서 애니메이션 마지막 프레임에 애니메이션 이벤트를 삽입하여 작동시켜주었다.

    애니메이션 이벤트
    스킬이 출력된 뒤에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애니메이션 출력 횟수 조정

    구한 에셋의 애니메이션 재생 길이가 너무 짧아 아쉬운 스킬들이 있었다. 그래서 애니메이션 길이가 짧은 스킬들은 여러 번 재생할 수 있도록 재생 카운트 수를 SO 데이터에 담아 저장해서 사용하였다.

    힐 스킬은 1번 재생되고, 파이어 익스플로전 스킬은 2번 재생된다.

    애니메이션 출력 횟수

     

    애니메이션 포지션 프리셋

    일부 애니메이션이 적절한 위치에서 출력되지 않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그래서 위치 조정 프리셋 값도 SO 데이터에 담아 그 값만큼 조정해주었다.

    위치 조정값
    적절한 위치에서 애니메이션이 출력된다.

     

     

     

    스킬 리스트

    스킬 리스트 추가

    스킬이 완성 됐으니, 스킬 슬롯과 스킬 리스트를 만들었다. 기존의 고양이 리스트와 인벤토리를 참조하여 만들었는데, 그것들과 달리 개수가 없고, 버리기가 불가능해서 더 만들기 쉬웠던 거 같다.

    스킬 리스트

     

    스킬 퀵슬롯

    스킬 전용 퀵슬롯 추가

    이제 스킬을 던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임시버튼이 아닌, 스킬 퀵슬롯을 만들었다.

    스킬 퀵슬롯이 늘어난 컨트롤 UI

     

    아직 스킬 리스트에서 퀵슬롯에 스킬을 등록하는 작업을 진행하지 못했다. 아마 내일 진행할 거 같다.

     

     


    [회고]

    오늘은 주로 스킬쪽에 모든 시간을 쏟았다. 조금 속도는 느린 거 같지만 다행히 큰 버그 없이 잘 구현되었다.

    앞으로 더 구현해야 할 사항으로는,

    • 스킬 퀵슬롯 연동
    • 스킬 사용 모션
    • 스킬 사거리 제한
    • 스킬 쿨타임
    • 기타 버그(자신에게 스킬 사용) 수정
    • 몬스터 사망 시 애니메이션 후처리

    등이 있겠다. 그리고 여유가 된다면 더 구현해보고 싶은 사항으로는 스킬 오브젝트 풀 등이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