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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일배움캠프 4일차 TIL - GitHub 특강, 프로젝트 완성
    TIL/Unity 2024. 4. 18. 20:32

     

    [학습목표]

    GitHub 특강 녹화본을 시청하고 GitHub와 GitHub Desktop의 사용법을 학습한다. 자기소개 카드 게임 프로젝트를 완성하고 발표자료와 시연영상을 제작한다.

     

    [학습내용]

    예비군 훈련을 다녀오느라 어제(17일) 14시에 있었던 깃허브 특강을 듣지 못했다. 다행히 캠프측에서 녹화본을 제공해줘서 그것을 이용하여 학습할 수 있었다.

    특강은 깃허브를 처음 다뤄보는 사람의 눈높이에 맞춰 진행됐기 때문에 편했다. 우선 깃이 무엇이고 형상관리도구가 무엇인지부터 시작해서, 깃허브 데스크탑을 이용한 간단한 사용법, 깃 플로우 전략 등을 배울 수 있었다. 강의자료파일도 따로 제공되었기 때문에 나중에 영상 없이도 복습할 수 있겠다.

    질문 시간이 있는 걸 보고 내가 장소에 있었다면 세 가지 합병 방법에 대해 물어봤으면 좋았겠단 생각이 들었다. 그건 다음에 따로 질문 드려봐야겠다.

     

    오전에 깃허브 특강을 듣고 나서 바로 팀원들의 진도를 따라가야 했다. 팀원들은 어제 진도를 나갔기 때문에 이전 커밋들을 보면서 어떤 게 진행됐는지 확인했다. 한글 깨짐 오류도 고쳐지고 잘 진행된 것 같았다.

    어제 진행된 커밋들

     

    이렇게 보니 커밋을 할 때도 규칙이 있어야겠단 생각이 들었다. 팀 노션에 그와 관련된 것들을 올려준 팀원이 있어서 그것들을 참고하면 괜찮겠단 생각이 들었다.

     

    하루의 시간을 놓쳤기 때문에 진행할 수 있는 게 많이 없었다. 그래서 팀원들이 마지막 병합을 진행하는 동안 난 발표 준비를 했다. 우선 구현된 기능의 목록을 정리했다.

    • 팀원 이미지 교체
    • 카드 매칭 시 이름/실패 출력
    • 소리 출력 - 카드매칭(성공/실패), 게임 종료(성공/실패) 
    • 시간 임박 시 타이머 애니메이션과 소리 피치 변경
    • 오픈한 카드 색 변경(회색)
    • 시도 횟수 계산 -> 엔딩 출력
    • [챌린지] 실패 시 시간 감소 + 애니메이션
    • [챌린지] 점수 계산
    • [챌린지] 카드 뒤집어지는 애니메이션
    • [챌린지] 레벨 시스템
    • [챌린지] 카드 오브젝트 4x4 -> 4x5
    • [챌린지] 3초 카운트

    이렇게 놓고 보니 많이 구현된 것 같다. 팀원들이 힘써준 덕인 것 같다.

    그 뒤부터는 인게임 플레이를 하면서 스크린샷을 찍거나 영상을 따서 PPT를 제작했다. 오후에는 그 작업만 한 것 같다.

    만든 PPT 일부

     

    그리고 OB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시연 영상도 제작했다. 발표는 내일이지만 시연 영상 제출은 오늘까지여서 서둘러서 만들어야 했다.

    발표는 녹화 영상을 트는 방법으로 대체하기로 했다. 그래서 오늘 밤이나 내일 오전 중으로 발표 영상을 녹화해야한다. 발표가 3~5분인데 영상이 1분을 넘기니 빠르게 진행해야 한단 압박감이 조금 있다.

     

    [결과물]

    시연 영상이다.

     

    [회고]

    오늘은 이번 주 진행내용을 정리하고 마무리하고 발표를 준비하는데에 시간을 많이 썼다. 부디 잘 마무리되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