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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배움캠프 73일차 TIL - 최종 프로젝트 개발 확장 8TIL/Unity 2024. 7. 30. 21:07
[한 줄 요약]
어드레서블 에셋 개발을 마치고 고양이 성장 시스템 구현을 완료하였다.
[학습 내용]
최종 프로젝트 개발 확장
어드레서블 에셋
작업 완료 후 적용에 대해
우선 Resources 폴더 안의 것들을 모두 어드레서블로 만들고, 불러오는 것까지는 성공했다. 그러나 근본적으로 동기적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처리를 모두 해줘야 함은 물론, 로드하는 타이밍을 따로 잡고 게임 구조를 바꾸지 않는 한 장점이 크게 없을 거 같다는 게 느껴졌다. 지금 방식으로 사용할 경우 오히려 플레이 중 로딩이 길어질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일단 작업이 완료되었더라도, 게임에 적용하는 것은 보류하고 브랜치에 남겨놓기로 결정하였다.
고양이 성장 시스템
성장 패널 추가
이전에 고양이를 성장시킬 수 있는 우정의 증표 아이템을 구현해두었기 때문에, 우정의 증표를 사용하여 고양이 경험치를 증가시킬 시스템만 만들면 되었다. 그래서 고양이 리스트에 성장 버튼을 추가하고, 버튼 클릭 시 고양이 성장 패널이 출력되도록 하였다.
우정의 증표 개수는 슬라이더 혹은 좌우의 버튼으로 조절할 수 있는데, 최대치는 현재 가지고 있는 증표의 수를 넘지 못하도록 막았다. 또한 0개만 사용할 경우 아무 기능 없이 그냥 패널이 닫히도록 구현하였다.
성장 결과 패널 추가
고양이가 얼마나 성장했는지 유저가 직접 확인하여 유저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결과 패널을 구현하였다. 이를 위해 성장 전 데이터와 성장 후 데이터를 따로 클래스로 만들어 활용하였다.
이후 확인 작업
버그가 남지 않도록 이후 확인 작업도 진행하였다.
- 실제로 데이터가 잘 바뀌는지 확인
- 우정의 증표가 제대로 소모되었는지 확인
- 저장/로드 시에도 유지되는지 확인
컨트롤러 버그
발견 현상
현재 모바일용 플레이어 컨트롤러가 잘 작동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다. 아마 다양한 해상도에 따라 컨트롤러의 위치가 달라져서 그런 것으로 보인다. 내일 UI 캔버스 상의 컨트롤러 위치를 화면 상의 위치로 고정시키는 법을 찾아보고 적용해봐야겠다.
[회고]
며칠을 투자한 어드레서블을 포기하게 되어 아쉽다. 그런데 이 곳에 시간을 투자하고 있을 수가 없어서 일단 개발 진도를 나갔다. 다행히 고양이 성장 시스템은 빠르게 끝난 거 같아 다행이다. 내일은 아마 플레이어 종류 수를 늘리고, 컨트롤러에 대시 등을 추가할 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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